Seokan
[어휘학습] Orientation 2 본문
ORIENTATION 2 : 영어 어휘 학습법
1.접사 학습법
Strategy 1 | 어휘의 생성 원리를 이해한다.
un
cover
(뚜껑을) 열다; 적발하다
접두사 + 어근price
less
값을 매길 수 없는; 대단히 귀중한
어근 + 접미사ir
resist
ible
저항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접두사 + 어근 + 접미사
어근(word stems)은 접사(affixes)와 조합하여 어휘가 된다. 어근은 어휘 의미의 중심이 되는 것이고 접사가 붙어 의미나 기능(즉, 품사)이 변화된다. 어근을 익히면 어휘 의미를 파악하기가 한층 쉬워진다.
Strategy 2 | 필수 접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어휘의 폭을 넓힌다.
대부분의 어휘는 접사가 붙어 의미나 기능(품사)이 변화된다. 접사중에서도 특히 높은 빈도로 활용되는 것들이 있어 그 필수 접사의 뜻과 기능을 알아두면 이해할 수 있는 어휘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단어 | 의미 |
---|---|
interpret | [동] (의미를) 해석하다; 통역하다 |
interpretation | [명] 해석, 설명, 이해 |
interpretative | [형] 해석상의 |
misinterpret | [동] 잘못 해석하다, 왜곡하다 |
reinterpret | [동] 재해석하다, 새롭게 해석하다 |
reinterpretation | [명] 재해석 |
Strategy 3 | 주요 접사 지식을 더하여 아는 어휘의 수를 획기적으로 늘린다.
접두사 (prefix)
meaning | prefix | example |
---|---|---|
not | in- un- dis- de- |
indirect unfair disagree deregulate |
against | anti- counter- |
anticrime counterproductive |
bad | mal- mis- |
maltreat misbehave |
in | in- | indoors |
out | e(x)- out- |
express outcome |
between | inter- | interaction |
down / under | under- sub- de- |
underground suburban depress |
across | dia- trans- |
diameter transform |
far | tele- | television |
toward | ad- | adjoin |
forth | pro- | proclaim |
before | pre- fore- ante- |
preschool forehead antedate |
after | post- | postwar |
over | over- super- |
overall supernatural |
too much | over- | overconfident |
back | re- | repay |
again | re- | redefine |
together | com- | compile |
make | en- | enable |
more [better] than | out- | outsmart |
many / much | multi- | multimedia |
접미사 (suffix)
function | suffix | example |
---|---|---|
Verb | -en -(i)fy -ize -ate |
strengthen simplify liberalize validate |
Adjective(1) | -able -ible |
avoidable perceptible |
Adjective(2) | -ful | forceful |
Adjective(3) | -less | effortless |
Adjective(4) | -ic -ical -ly -ous -(u)al -ant -ent -ate -ite -ish -ar(y) -ory -ive -ative -y -like -some |
periodic philosophical friendly cautious architectural luxuriant insistent considerate favorite foolish customary sensory imitative informative risky childlike tiresome |
Adverb(1) | -ly | intentionally |
Adverb(2) direction |
-ward -wise |
backward clockwise |
Noun(1) doer |
-er -ee -or -ant -ent -ist -ive -ative -ary |
beginner interviewee collector contestant respondent sociologist relative representative missionary |
Noun(2) action |
-ion -(a)tion -ance -ence -(e)ty -ity -y -ry -al -ure -ment -ness -(a)cy -th |
connection realization guidance diligence entirety normality mastery bravery portrayal pressure enhancement hardness constancy youth |
Noun(3) state power condition principle position |
-ship -ism -hood |
leadership symbolism motherhood |
2. 어근 학습법
Strategy 1 | 어근의 뜻을 중심으로 어휘를 암기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어근의 의미가 명확히 어휘의 뜻을 연상시켜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어휘의 어근을 학습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어근 | 파생어 | 뜻 |
---|---|---|
anim = life | animal animation animate inanimate animism |
[명] 동물 [명] 생기; 만화 영화 [동] 생기를 불어넣다 [형] 살아있는, 생물의 [형] 무생물의; 활기 없는 [명] 애니미즘 ((만물에 영혼이나 생명이 있다는 믿음)) |
Strategy 2 | 50개 어근으로 수능필수 어휘를 자동 암기한다.
어근 | 활용 | |
---|---|---|
01 삶 |
① bio [= life] ② vit / viv(e) [= life, live] ③ gen [= birth, race, kind] ④ spir(e) [= breath] |
biotic vital generate spirit |
02 시·공간 |
① terr / terrestri [= earth, land] ② geo [= earth, land] ③ astro / aster [= star] ④ ann(u) / enn [= year] ⑤ chron(o) [= time] |
territory geology astronaut annual chronicle |
03 이동·단계 |
① grad / gress [= step, go] ② cede / ceed /cess /ceas [= go] ③ vade [= go] ④ vent / vene [= come] ⑤ mit / miss [= send, let go] ⑥ fer [= carry, bring] ⑦ cur / cour [= run, flow] |
gradual excess invade prevent admit transfer course |
04 시청각 |
① spect / spic / specul [= look, see, watch] ② vis(e) [= look, see, watch] ③ aud [= hear] |
respect vision audience |
05 기록·말 |
① scribe / script [= write] ② graph / gram [= write, drawing] ③ ply / plic [= fold] ④ dict [= say, word] |
script graphic imply predict |
06 형성·변화 |
① fac(t) / fect / fict / feit [= make, do] ② manu / mani [= hand] ③ vert / vers(e) [= turn] ④ fin(e) [= end, limit] |
factor manufacture advertise final |
07 취득·유지 |
① cept / ceive / cei(p)t / cip [= take] ② tain [= hold] ③ serv [= keep] |
accept contain observe |
08 견인·차단 |
① tned / tens(e) [= stretch, pull] ② tract [= draw, pull] ③ clos(e) / clude [= shut] |
pretend contract include |
09 마음·신념 |
① cord / cour [= heart] ② path [=feel, suffer] ③ sens / sent [= feel] ④ cred [= believe] |
courage telepathy sensitive credit |
10 선도·유도·강요 |
① duc(t) / duc(e) / due [= lead, bring] ② press [= press, push] ③ pel / pulse [= drive, push] |
conduct express compel |
11 두다·매달다 |
① pose / pon(e) [= put, place] ② pend / pens [= hang] ③ sert [= join] |
propose depend desert |
12 가치 |
① val(u) / vail [= value, strong, worth] ② equa(l) / equi [= equal] ③ preci / prais [= price, value] |
valuable equality precious |
13 기타 |
① ject [= throw] ② rupt [= break] ③ onym [= name, word] ④ medi [= middle] |
reject interrupt synonym medium |
3. 다의어 학습법
Strategy 1 | 핵심 의미에서 확장 의미로 학습하라.
영어 단어 중에는 뜻이 여러 가지인 다의어가 많다. 그런데, 대부분의 다의어는 어떤 기본적인 한 가지 의미에서 문맥에 따라 여러 의미를 파생시킨다. 따라서 그 기본적인 한 가지 의미에 주목하여 다의어 학습을 하면 학습 부담이 몇 배로 줄어든다.
이음매·관절
-> 쪼개진 각자의 것
-> 한 개의 물품
-> ((신문·잡지)) 기사
-> ((법)) (개개의) 법률조항
-> ((문법)) 관사
-> article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은 이렇듯 원래 하나의 뜻에서 퍼진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원리를 알면 다의어를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can(할 수 있다; 통자림의 깡통), bill(계산서; 새의 부리), bank(은행; 둑) 등의 경우와 같이 서로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들도 있는데, 그러한 것들은 철자와 발음만 같지 전혀 다른 단어(homonym : 동철·동음이의어)라 할 수 있다.
Strategy 2 | 다의어는 반드시 문맥에서 이해하라.
1. An article of clothing is what they need.
2. “A friend of mine wrote an article about Nawal,” explained the teacher. [수능]
3. Article 1 of the constitution guarantees freedom of religion.
4. In English, the indefinite article is a[n] and the definite article is the.
4. 구동사 학습법
Strategy | 구동사의 학습 방법을 간파하라
의미의 중심이 동사가 아니라 부사에 있는 경우, 부사는 문맥에 따라 기본적 의미에서부터 추상적, 관용적 의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어 보다 심도 깊은 학습이 필요하다. 이때, 학습은 반드시 문맥 속에서 그 의미 확장 과정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동사와 부사의 결합인 구동사를 이어동사(two-word verbs)라 부르기도 하며, 구동사 학습의 주된 초점은 바로 이어동사의 추상적, 관용적 의미에 있게 된다.
Q. bring up의 뜻은?
A. bring과 up의 기본 의미를 염두에 두고, 문맥에서 그 의미를 확장시켜라!
유형 | 문제 |
---|---|
1 차적, 물리적 의미 |
When the doctor arrives, bring him up to the second floor. -> 의사가 도착하면 그를 2층으로 __________________. |
2 차적, 추상적 의미 |
The music brought up memories of a simpler time. -> 그 다음은 좀 더 단순한 시절의 추억을 __________________. Parents bring up their children with all the love and care. -> 부모는 사랑과 관심을 다하여 자녀를 __________________. I`d like to bring up the question of the reorganization of the committee. -> 나는 그 위원회를 재구성하는 문제를 __________________. |
3 차적, 관용적 의미 |
This case brings us up against the problem of punishment in schools. -> 이 사건으로 인해 우리는 학교 체벌 문제에 __________________. |
5. 기출 테마별 어휘
수많은 어휘라도 범주화하여 외운다면 어휘 간에 연결 고리를 만들어 쉽게 암기할 수 있다. 또한, 한 단어가 글의 주제에 따라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도 확인해봐야 할 중요사항이다.
Strategy | 내용 주제별로 관련 있는 어휘를 묶어 학습한다.
주제 | 어휘 |
---|---|
Business | corporate (기업의) finance ((사업) 자금) merge (합병하다) |
Politics | municipal (자방 자치제의) radical (급진적인 (↔ conservative 보수적인)) rally (정치적) 집회 |
Education | aptitude (소질, 적성) assess (평가하다) potential (잠재력) |
'어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미사 (0) | 2019.11.10 |
---|---|
접두사 (0) | 2019.11.10 |
불규칙 동사 변화 (0) | 2019.11.07 |
[어휘학습] Orientation 3 (0) | 2019.11.04 |
[어휘학습] Orientation 1 (0) | 2019.11.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