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kan

[어휘학습] Orientation 2 본문

어휘

[어휘학습] Orientation 2

Seokan 2019. 11. 4. 00:08

ORIENTATION 2 : 영어 어휘 학습법

1.접사 학습법

Strategy 1 | 어휘의 생성 원리를 이해한다.

un cover (뚜껑을) 열다; 적발하다
접두사 + 어근
price less 값을 매길 수 없는; 대단히 귀중한
어근 + 접미사
ir resist ible 저항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접두사 + 어근 + 접미사

어근(word stems)은 접사(affixes)와 조합하여 어휘가 된다. 어근은 어휘 의미의 중심이 되는 것이고 접사가 붙어 의미나 기능(즉, 품사)이 변화된다. 어근을 익히면 어휘 의미를 파악하기가 한층 쉬워진다.

Strategy 2 | 필수 접사를 통해 이해할 수 있는 어휘의 폭을 넓힌다.

대부분의 어휘는 접사가 붙어 의미나 기능(품사)이 변화된다. 접사중에서도 특히 높은 빈도로 활용되는 것들이 있어 그 필수 접사의 뜻과 기능을 알아두면 이해할 수 있는 어휘의 수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단어 의미
interpret [동] (의미를) 해석하다; 통역하다
interpretation [명] 해석, 설명, 이해
interpretative [형] 해석상의
misinterpret [동] 잘못 해석하다, 왜곡하다
reinterpret [동] 재해석하다, 새롭게 해석하다
reinterpretation [명] 재해석

Strategy 3 | 주요 접사 지식을 더하여 아는 어휘의 수를 획기적으로 늘린다.

접두사 (prefix)

meaning prefix example
not in-
un-
dis-
de-
indirect
unfair
disagree
deregulate
against anti-
counter-
anticrime
counterproductive
bad mal-
mis-
maltreat
misbehave
in in- indoors
out e(x)-
out-
express
outcome
between inter- interaction
down / under under-
sub-
de-
underground
suburban
depress
across dia-
trans-
diameter
transform
far tele- television
toward ad- adjoin
forth pro- proclaim
before pre-
fore-
ante-
preschool
forehead
antedate
after post- postwar
over over-
super-
overall
supernatural
too much over- overconfident
back re- repay
again re- redefine
together com- compile
make en- enable
more [better] than out- outsmart
many / much multi- multimedia

접미사 (suffix)

function suffix example
Verb -en
-(i)fy
-ize
-ate
strengthen
simplify
liberalize
validate
Adjective(1) -able
-ible
avoidable
perceptible
Adjective(2) -ful forceful
Adjective(3) -less effortless
Adjective(4) -ic
-ical
-ly
-ous
-(u)al
-ant
-ent
-ate
-ite
-ish
-ar(y)
-ory
-ive
-ative
-y
-like
-some
periodic
philosophical
friendly
cautious
architectural
luxuriant
insistent
considerate
favorite
foolish
customary
sensory
imitative
informative
risky
childlike
tiresome
Adverb(1) -ly intentionally
Adverb(2)
direction
-ward
-wise
backward
clockwise
Noun(1)
doer
-er
-ee
-or
-ant
-ent
-ist
-ive
-ative
-ary
beginner
interviewee
collector
contestant
respondent
sociologist
relative
representative
missionary
Noun(2)
action
-ion
-(a)tion
-ance
-ence
-(e)ty
-ity
-y
-ry
-al
-ure
-ment
-ness
-(a)cy
-th
connection
realization
guidance
diligence
entirety
normality
mastery
bravery
portrayal
pressure
enhancement
hardness
constancy
youth
Noun(3)
state
power
condition
principle
position
-ship
-ism
-hood
leadership
symbolism
motherhood

2. 어근 학습법

Strategy 1 | 어근의 뜻을 중심으로 어휘를 암기한다.

이때 주의할 점은 어근의 의미가 명확히 어휘의 뜻을 연상시켜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렇지 않은 어휘의 어근을 학습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어근 파생어
anim = life animal
animation
animate
inanimate
animism
[명] 동물
[명] 생기; 만화 영화
[동] 생기를 불어넣다 [형] 살아있는, 생물의
[형] 무생물의; 활기 없는
[명] 애니미즘 ((만물에 영혼이나 생명이 있다는 믿음))

Strategy 2 | 50개 어근으로 수능필수 어휘를 자동 암기한다.

어근 활용
01
① bio [= life]
② vit / viv(e) [= life, live]
③ gen [= birth, race, kind]
④ spir(e) [= breath]
biotic
vital
generate
spirit
02
시·공간
① terr / terrestri [= earth, land]
② geo [= earth, land]
③ astro / aster [= star]
④ ann(u) / enn [= year]
⑤ chron(o) [= time]
territory
geology
astronaut
annual
chronicle
03
이동·단계
① grad / gress [= step, go]
② cede / ceed /cess /ceas [= go]
③ vade [= go]
④ vent / vene [= come]
⑤ mit / miss [= send, let go]
⑥ fer [= carry, bring]
⑦ cur / cour [= run, flow]
gradual
excess
invade
prevent
admit
transfer
course
04
시청각
① spect / spic / specul [= look, see, watch]
② vis(e) [= look, see, watch]
③ aud [= hear]
respect
vision
audience
05
기록·말
① scribe / script [= write]
② graph / gram [= write, drawing]
③ ply / plic [= fold]
④ dict [= say, word]
script
graphic
imply
predict
06
형성·변화
① fac(t) / fect / fict / feit [= make, do]
② manu / mani [= hand]
③ vert / vers(e) [= turn]
④ fin(e) [= end, limit]
factor
manufacture
advertise
final
07
취득·유지
① cept / ceive / cei(p)t / cip [= take]
② tain [= hold]
③ serv [= keep]
accept
contain
observe
08
견인·차단
① tned / tens(e) [= stretch, pull]
② tract [= draw, pull]
③ clos(e) / clude [= shut]
pretend
contract
include
09
마음·신념
① cord / cour [= heart]
② path [=feel, suffer]
③ sens / sent [= feel]
④ cred [= believe]
courage
telepathy
sensitive
credit
10
선도·유도·강요
① duc(t) / duc(e) / due [= lead, bring]
② press [= press, push]
③ pel / pulse [= drive, push]
conduct
express
compel
11
두다·매달다
① pose / pon(e) [= put, place]
② pend / pens [= hang]
③ sert [= join]
propose
depend
desert
12
가치
① val(u) / vail [= value, strong, worth]
② equa(l) / equi [= equal]
③ preci / prais [= price, value]
valuable
equality
precious
13
기타
① ject [= throw]
② rupt [= break]
③ onym [= name, word]
④ medi [= middle]
reject
interrupt
synonym
medium

3. 다의어 학습법

Strategy 1 | 핵심 의미에서 확장 의미로 학습하라.

영어 단어 중에는 뜻이 여러 가지인 다의어가 많다. 그런데, 대부분의 다의어는 어떤 기본적인 한 가지 의미에서 문맥에 따라 여러 의미를 파생시킨다. 따라서 그 기본적인 한 가지 의미에 주목하여 다의어 학습을 하면 학습 부담이 몇 배로 줄어든다.

이음매·관절 -> 쪼개진 각자의 것 -> 한 개의 물품 -> ((신문·잡지)) 기사 -> ((법)) (개개의) 법률조항 -> ((문법)) 관사 -> article

다의어의 여러 가지 뜻은 이렇듯 원래 하나의 뜻에서 퍼진 경우가 많다. 이러한 원리를 알면 다의어를 이해하기가 훨씬 쉬워진다.

can(할 수 있다; 통자림의 깡통), bill(계산서; 새의 부리), bank(은행; 둑) 등의 경우와 같이 서로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것들도 있는데, 그러한 것들은 철자와 발음만 같지 전혀 다른 단어(homonym : 동철·동음이의어)라 할 수 있다.

Strategy 2 | 다의어는 반드시 문맥에서 이해하라.

1. An article of clothing is what they need.
2. “A friend of mine wrote an article about Nawal,” explained the teacher. [수능]
3. Article 1 of the constitution guarantees freedom of religion.
4. In English, the indefinite article is a[n] and the definite article is the.

4. 구동사 학습법

Strategy | 구동사의 학습 방법을 간파하라

의미의 중심이 동사가 아니라 부사에 있는 경우, 부사는 문맥에 따라 기본적 의미에서부터 추상적, 관용적 의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의미를 나타낼 수 있어 보다 심도 깊은 학습이 필요하다. 이때, 학습은 반드시 문맥 속에서 그 의미 확장 과정을 이해하는 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
동사와 부사의 결합인 구동사를 이어동사(two-word verbs)라 부르기도 하며, 구동사 학습의 주된 초점은 바로 이어동사의 추상적, 관용적 의미에 있게 된다.

Q. bring up의 뜻은?

A. bring과 up의 기본 의미를 염두에 두고, 문맥에서 그 의미를 확장시켜라!

유형 문제
1 차적,
물리적 의미
When the doctor arrives, bring him up to the second floor.
-> 의사가 도착하면 그를 2층으로 __________________.
2 차적,
추상적 의미
The music brought up memories of a simpler time.
-> 그 다음은 좀 더 단순한 시절의 추억을 __________________.

Parents bring up their children with all the love and care.
-> 부모는 사랑과 관심을 다하여 자녀를 __________________.

I`d like to bring up the question of the reorganization of the committee.
-> 나는 그 위원회를 재구성하는 문제를 __________________.
3 차적,
관용적 의미
This case brings us up against the problem of punishment in schools.
-> 이 사건으로 인해 우리는 학교 체벌 문제에 __________________.

5. 기출 테마별 어휘

수많은 어휘라도 범주화하여 외운다면 어휘 간에 연결 고리를 만들어 쉽게 암기할 수 있다. 또한, 한 단어가 글의 주제에 따라 어떤 의미로 쓰이는지도 확인해봐야 할 중요사항이다.

Strategy | 내용 주제별로 관련 있는 어휘를 묶어 학습한다.

주제 어휘
Business corporate (기업의)
finance ((사업) 자금)
merge (합병하다)
Politics municipal (자방 자치제의)
radical (급진적인 (↔ conservative 보수적인))
rally (정치적) 집회
Education aptitude (소질, 적성)
assess (평가하다)
potential (잠재력)

'어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미사  (0) 2019.11.10
접두사  (0) 2019.11.10
불규칙 동사 변화  (0) 2019.11.07
[어휘학습] Orientation 3  (0) 2019.11.04
[어휘학습] Orientation 1  (0) 2019.11.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