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kan

[어휘학습] Orientation 1 본문

어휘

[어휘학습] Orientation 1

Seokan 2019. 11. 4. 00:07

ORIENTATION 1 : 영어 학습 10계명

문법, 구문 Reading Skills 등 그 모든 능력을 다 갖췄다고 하더라도 어휘력이 빈약하면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다. 실전에서 어휘 때문에 고전하지 않으려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방법론으로 접근해야 한다.
다음에 제시되는 어휘 학습 방법론에는 어느 누구도 이론(異論)을 제기할 수 없을 것이다. 반드시 시키는 대로 하라!

1st commandment

독해 문제를 풀 때, 절대로 어휘목록을 참조하지 마라!

저명한 영어교육학자 Stephen Krashen의 Input Hypothesis에 따르면 학습자에게 적절한 수준의 읽기자료는 학습자의 수준을 ‘i’라 했을 때, ‘i + 1’, 즉, 본인의 수준보다 한 단계 더 높은 자료가 가장 적절하다고 한다. 즉, 어휘 수준으로 범위를 좁혀 말하자면 97%의 어휘를 알고 있다면 나머지 3%는 모르더라도 온전한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를 수능에 적용해보자면 하나의 단락에서 모르는 어휘가 3~5개 정도가 있더라도 대의와 핵심정보 파악에는 무리가 없다는 것이다. 모르거나 낯선 어휘가 나올 때마다 어휘목록을 참조하거나 사전을 찾게 되면 그때까지 읽어 온 글의 흐름이 무용지물이 된다. 지엽적인 나무를 살피느라 전체 숲을 놓치는 우를 범하지 말라!

2nd commandment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우선 무시하고, 정말 중요한 어휘라면 문맥으로 추론하라!

우선 지문이해와 문제풀이에 지장이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라. 지장이 없으면 과감히 무시하고, 지장이 있다면 문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처음에는 잘 안되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말고 계속해야 한다. 아무리 열심히 영어어휘를 암기해도 수능 당일 모르는 어휘는 반드시 등장할 것이며, 실전 상황에서는 어떠한 도움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무엇이든 그렇지만, 하면 할수록 반드시 추론 능력이 늘게 되어 있다.

3rd commandment

우선 필수접사부터 암기, 활용하라!

당연히 어휘는 암기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 많은 걸 어찌 무턱대고 외울 수 있겠는가? 우선 접두사, 접미사의 암기와 활용을 통해 외워야 할 어휘 수를 최대 5분의 1까지 줄여라! 어근의 앞에 붙는 접두사는 의미를 바꿔놓고, 뒤에 붙는 접미사는 품사를 바꿔 놓는다. 꼭 알아야할 접사는 모두 다 합쳐 100개를 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수천개의 어휘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막강한 위력을 발휘한다. 다음의 수능 기출어휘들은 외울 단어가 아니라 이해할 단어들이다.

unjust
unlock
justfy
irrelevant
overestimate
communal
correlation
reinforce
disapproval
indubitable
invariably

4th commandment

다음 단계로는 어근을 외워라!

쓸데없는 것은 빼고 수능필수어휘를 5개 이상 만들어 낼 수 있는 필수어근 50개면 충분하다. 이것이 접사와 조합되면 수능어휘 절반이상이 단숨에 끝난다.

infinity
introspective

5th commandment

단어장은 ‘다의어’와 ‘혼동되기 쉬운 어휘’에 관한 것만 만들어라!

모든 어휘를 단어장을 만들어 정리하는 것은 시간대비 매우 비효율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전혀 뜻밖의 새로운 뜻을 지니고 있는 다의어와 혼동되기 쉬운 어휘는 별도의 정리를 통해 틈날 때마다 반복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eg1. If our situation changes, we will call you to resume delivery.
eg2. Your resolve to secure a sufficiency of food for yourself and your family will induce you to spend weary days in tilling the ground and tending livestock.

6th commandment

이해 가능한 표현은 암기대상에서 제외시켜라!

두 개 이상의 단어가 모여 개별적인 의미의 조합으로는 이해가 불가한 ‘전혀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내는 표현’만 숙어로 간주하고 외워라. 외워야 할 단어도 많은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당연히 하나의 뜻일 수밖에 없는 덩어리 표현들도 숙어라고 판단하여 무작정 암기하려든다면 외워야 할 것이 너무나 많아지고, 더 심각한 문제는 다 외울 수도 없다는 것이다.

take on
on edge
cave in to
have [something] to do with
be at [one`s] wit`s end

7th commandment

복합어는 개별 의미의 조합으로 뜻을 만들어내라!

글 쓰는 사람이 얼마든 창의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이라 그냥 이해해주면 끝이다.

worst-performing
melt-in-one`s-mouth
long-winded
one-size-fits-all

8th commandment

연어(連語, collocation) 등 말뭉치는 통째로 외워라!

우리말에도 ‘위험을 무릅쓰다’와 같이 특정 어휘끼리만 호응하는 표현이 있다. 영어에서도 마찬가지다. 이렇게 끼리끼리 어울리는 말뭉치를 연결되는 말, 즉 연어라 한다. 이것은 한 단어처럼 외워야 한다. 이것은 독해나 청해와 같은 수동적인 이해에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듯 보이지만 말하기와 쓰기에서는 영어다운 영어구사를 위해 필수적이다.

place an order
beat(break) the record
take a deep breath
critical thinking

9th commandment

상기 항목에 해당되지 않는 어휘는 이제 반복해서 외워라!

우선 발음을 정확하게 해두고, 발음과 철자를 대응시켜 딱 세 번만 써라. 그리고 핸드폰 메모장에 저장해놓고 문자를 확인하거나 전화를 주고받을 때마다 반복해서 외워라. 당연히 외워진다. 누구나 난생 처음 본 어휘는 외워도, 외워도 잊게 된다. 어떤 어휘가 온전히 학습자의 어휘력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최소 7~8번 정도 그 어휘가 사용된 각기 다른 맥락에 노출되어야 한다는 것이 정설이다. 안 외워진다 좌절하지 말고, 모든 방법을 동원해 반복하라! 어떤 어휘든 반드시 그대에게 무릎을 꿇을 것이다.

10th commandment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라!

어휘를 암기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영어문장을 이해하고, 정답을 이해하기 위함이다. 독해하다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당황하지 말고 ‘호연지기(浩然之氣)’로 대처하라! 무시해버리거나 추론해버리면 끝이다!

eg1. Experienced martial artists use their experience as a filter to separate the essential from the irrelevant. When that filter mistakenly screens out something essential, then even seasoned masters can make mistakes.

 

eg2. [2017수능 31번] 다음 글의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The creativity that children possess needs to be cultivated throughout their development. Research suggests that overstructuring the child`s environment may actually limit creative and academic development. This is a central problem with much of science instruction. The exercises or activities are devised to eliminate different options and to focus on predetermined results. The answers are structured to fit the course assessments, and the wonder of science is lost along with cognitive intrigue. We define cognitive intrigue as the wonder that stimulates and intrinsically motivates an individual to voluntarily engage in an activity. The loss of cognitive intrigue may be initiated by the sole use of play items with predetermined conclusions and reinforced by rote instruction in school. This is exemplified by toys, games, and lessons that are a(n) ______ in and of themselves and require little of the individual other than to master the planned objective.

① end
② input
③ puzzle
④ interest
⑤ alternative

'어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접미사  (0) 2019.11.10
접두사  (0) 2019.11.10
불규칙 동사 변화  (0) 2019.11.07
[어휘학습] Orientation 3  (0) 2019.11.04
[어휘학습] Orientation 2  (0) 2019.11.04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