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kan

[구문] 문장의 구성 본문

구문[new]

[구문] 문장의 구성

Seokan 2019. 11. 4. 00:45

문장의 구성

문장의 기본 구조

SV

SV문형은 수식어(suddenly) 없이 SV만으로도 문장이 성립한다.

SV 문형으로 잘 쓰이는 주요 동사 예문
happen Change doesn`t happen / suddenly.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 갑자기.
occur The accident occurred.
appear (나타나다) A stranger appeared.
rise The sun rise
die
fall
SV 문형으로 잘 쓰이는 주요 구동사 예문
run away
get up
come in
sit down
take off(이륙하다)
break down(고장 나다)

e.g. If you don`t have the power [to change yourself]. // then nothing will change around you.
만약 당신이 당신 자신을 바꿀 힘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 그러면 당신 주위에서 아무것도 바뀌지 않을 것이다.

해석에 유의해야 할 SV 문형 동사

해석에 유의해야 할 SV 문형 동사 예문
matter (중요하다, 문제가 되다) Age doesn`t matter / in love.
나이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 사랑에 있어서.
count (중요하다) Every vote counts / in an election.
모든 표가 중요하다 / 선거에서.
work (효과가 있다) The vegetarian diet worked well / for my health.
채식주의 식단은 상당히 효과가 있었다 / 내 건강에.
do (충분하다) A glass of water will do for me.
저는 물 한잔이면 충분할 거예요.
pay (이익이 되다) Honesty will pay / in the end.
정직은 이익이 될 것이다 / 결국에는.
last (계속되다) The meeting lasted for two hours.
회의는 두 시간 동안 계속되었다.

There

There는 1형식에서 형식적인 주어로 쓰인다. [there is[are] S ~]는 ‘~이 있다’라고 해석한다.

e.g. There is no royal road [to learning].
왕도는 없다 [배움으로의].

SVA를 취하는 주요동사

SV 문형 중에는 반드시 부사적 어구(A)가 있어야 의미가 완전해지는 것이 있다. A가 없으면 문장의 의미가 제대로 이해되지 않으므로 다른 수식어(M)와 구별한다.

SVA형 동사 의미
be 있다
stand 서 있다
live 살다
lie 눕다; 놓여 있다
stay 머무르다
cf. stay가 SVC 문형에 쓰일 땐
‘~채로 있다’ 라는 의미로 S = C 가 성립한다.

e.g. Our new building stands / in Yeoksam-dong.
우리 새 건물은 (~에) 서[위치해] 있다 / 역삼동에.

e.g. A journey of a thousand miles / must begin with a single step.
천 마일의 여정은 / 하나의 걸음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수식어구(M)

영어 문장이 복잡하고 길어지는 것은 여러 수식어구가 붙기 때문이다.
다음 특징들만 간략히 알아두자.

  • 수식어가 위치하는 곳은 다양하나, 대부분 수식을 받는 어구 가까이에 위치한다.
  • 우리말과 달리, 수식어가 길어지면 명사 뒤에 위치하는 것이 보통이다.

e.g. Children can develop poor vision if they have glasses inappropriate for their eyes.
어린이들은 눈에 맞지 않은 안경을 쓰면 시력 저하가 생길 수 있다.

SVC

SVC문형 동사
상태 (~이다, ~인 채로 있다) be, keep, remain, stay, lie, stand, hold 등
변화 (~이 되다) become, get, go, come(~되다), run(~되다), turn, fall, make, grow 등
인식 (~으로 보이다, ~인 것 같다) seem, appear, look, 등
감각 (~한 느낌이 나다) sound, feel, taste, smell, 등

e.g. Have patience. All things are difficult // before they become easy.
인내심을 가져라. 모든 것은 어렵다 // 그것들이 쉬워지기 전에는.

SVC에서 C는 반드시 명사나 형용사이다.

SVC에서 C는 반드시 명사나 형용사여야 함을 기억하자. 특히 C가 형용사인 경우 자연스러운 우리말로는 마치 ‘부사’처럼 해석이 되므로 ‘부사’로 잘못 표현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e.g. They all remained silent after the bell. (silently (X))
벨이 울린 뒤 그들은 모두 조용히 있었다.

e.g. The speaker appears quite confident. (confidently (X))
그 연사는 꽤 자신감 있게 보인다.

SVO / SVOA

e.g. I stand on my desk / to remind myself / that we must constantly look at things / in a different way.
나는 내 책상 위에 선다 / 나 자신에게 상기시키기 위해 / 우리가 항상 사물을 바라봐야만 한다고 / 다른 방식으로.

자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타동사

목적어가 ‘~을[를]’이 아닌 다른 조사(~에, ~와 등)로 해석될 경우 동사 뒤에 전치사가 붙는다고 착각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을[를]’로 해석되지 않는 동사 예문
enter into enter into the room
들어가다
answer to answer to the question
질문 답하다
attend at attend at the meeting
회의 참석하다
approach to approach to the moon
접근하다
reach to reach to London
런던 도착하다
discuss about discuss about the matter
그 문제에 대해 토의하다
mention about mention about his book
그의 책에 관해 언급하다
resemble with resemble with my father
아버지 닮다
marry with marry with Jane
제인 결혼하다
suit with suit with you
에게 어울리다
answer answer the question
질문 답하다
attend attend the wedding
결혼식 참석하다
call call her
그녀에게 전화하다
obey obey his order
그의 명령 복종하다
survive survive his wife
그의 아내보다 오래 살다
approach[reach] approach[reach] the station
다다르다[도착하다]
marry marry her
그녀 결혼하다
resemble resemble his mother
그이 엄마 닮다
enter enter the room
으로 들어가다
suit[become] suit[become] me
어울리다
mention mention it
그것에 대해 언급하다

SVC와 SVO의 구별

SVC : S = C SVO : S ≠ O
He became a teacher.
그는 선생님이 되었다
He saw a teacher.
그는 선생님 한 분을 만났다
The roses smelled good.
그 장미는 좋은 향이 났다.
I smelled the roses.
나는 장미 냄새를 맡았다.

특정 전명구를 동반하는 SVO

어떤 동사들은 목적어 뒤에 부사적 어구로 특정한 전명구를 짝으로 취한다. 이러한 동사들은 대부분의 교재에서 숙어처럼 익히게 되어 있으므로 그때그때 잘 익혀 두도록 하자.

SVO + 전치사 구문 의미
regard[look upon, think of, view] A as B A를 B로 여기다
thank A for B A에게 B에 대해 감사하다
cf. appreciate B : B에 대해 고마워하다
substitute A for B A로 B를 대신하다, B 대신 A를 쓰다
cure A of B A의 B(병, 상처)를 치료하다
accuse A of B A를 B의 이유로 고소[비난]하다
convince[assure] A of B A에게 B를 확신시키다
take A for B A를 B로 잘못 알다
cf. take A to B : A를 B로 데려가다

e.g. Before the game started, / the instructor reminded us / of a few simple rules.
게임이 시작되기 전에, / 그 강사는 우리에게 (~을) 상기시켜 주었다 / 두세 개의 간단한 규칙을.

SVOO

첫 번째 목적어(간접목적어 : IO, Indirect Object)는 ‘~에게’, 두 번째 목적어(직접목적어 : DO, Direct Object)는 ‘~을[를]’로 해석된다. 이 문형은 간접목적어를 전치사구(to[for] ~)로 바꿔 SVO 문형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 이때 동사(V)는 ‘~에게 …을 주다’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 ‘수여동사’라고도 한다. 수여동사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전치사 수여동사
to ~를 취하는 동사 give, bring, show, lend, send, hand, pay, offer, tell, teach, promise, wish, write 등
for ~를 취하는 동사 buy, bring, make, get, find, call, cook, order, choose, prepare 등
of ~를 취하는 동사 ask 등

e.g. Many businesses send future customers free gifts or samples / in order to promote their products.
많은 기업들은 미래의 고객들에게 공짜 선물이나 샘플을 보낸다 / 자신들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수여동사로 착각하기 쉬운 동사 // SVOO (x)

SVOO (X) explain, announce, introduce, propose, mention, describe, state, suggest, say, complain, confess, declare, point out 등.

우리말로 ‘~에게 …해주다’ 또는 ‘~을 말하다’처럼 해석되어 SVOO 문형에 쓰이는 동사 같지만, 실은 SVO 문형에 쓰이는 동사들에 유의해야 한다.

e.g. She explained the situation to me. (O)
그녀는 내게 상황을 설명해주었다.
-> She explained me the situation. (X)

e.g. She explained how to operate the machine to me. (O)
그녀는 내게 그 기계의 작동법을 설명해주었다.
-> She explained me how to operate the machine. (X)

SVOC

목적어를 설명해주는 보어(C)가 있어야 의미가 완전해지는 문형이다. 기본적으로 O = C 의 관계가 성립한다.
OC가 SV 관계, 즉 주술관계를 이루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포함하여 보어에 대한 자세한 학습은 뒤에서 하기로 하고 여기서는 목적격보어가 명사, 형용사인 경우에 한해 살펴본다.

유형 SVOC 문형 동사
O = C (로) 명명[선출, 임명]하다 name, call, choose, elect, appoint 등
O = C (의 상태로) 만들다, 두다 make, keep, leave, drive, get 등
O = C (라고) 생각하다, 알다 think, believe, find, feel, consider, suppose 등

(보어 앞에 to be가 생략된 것으로 볼 수 있다.)

e.g. If all sides of a rectangle have the same length, // we call it a square.
직사각형의 모든 변이 동일한 길이를 지나면 // 우리는 그것을 정사각형이라고 부른다.

SVOO와 SVOC의 구별

SVOO : IO ≠ DO SVOC : O = OC
My mom made me a cake.
엄마는 나에게 케이크를 만들어주셨다.
My mom made me a teacher.
엄마는 나를 교사로 만드셨다.
He found her a good job.
그는 그녀에게 좋은 일자리를 찾아주었다.
He found her a good girl.
그는 그녀가 좋은 여자라는 것을 알았다.

주어의 이해

주어의 다양한 형태

  • 명사구 주어 : (대)명사 외에 to-v, v-ing도 명사구로서 주어가 될 수 있다. ‘v하는 것’으로 해석하며 단수 동사로 받는다.

  • 명사절 주어 : 접속사 that과 whether, 관계대명사 what, 의문사 그리고 복합관계대명사가 이끄는 절은 주어로 올 수 있다. 명사구 주어와 마찬가지로 단수 취급한다.

주어의 다양한 형태 의미
v-ing ~, to-v ~ v하는 것은, v하기는
that + S + V ~라고 하는 것
whether + S + V ~ (or not) ~인지 (아닌지)
what + (S) + V ~하는 것
who[what, which, when, where, why, how] + (S) + V 누가[무엇이, 어느 쪽이,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하는지
whoever + V ~하는 누구든지
whichever + (S) + V ~하는 어느 쪽이든지
whatever + (S) + V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e.g. Not wearing a hijab / is a sin in Islam. Everything [except the hands and face] / has to be covered.
히잡을 쓰지 않는 것은 / 이슬람 사회에서 죄이다. 모든 것은 [손과 얼굴을 제외한] / 덮여 있어야 한다.

복합관계대명사 // 이거 뒤로 넘길 것인지 살펴보자

관계대명사(that 제외)에 ‘강조’ 어미 -ever를 붙인 것으로서 선행사를 포함한다. 명사절을 이끌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되기도 하고, ‘양보’ 부사절을 이끌기도 한다. 원래 의문사 고유의 어미에 -ever가 붙어 그 의미가 강조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좀 더 쉽다. 의문사 who의 의미는 ‘누구, 누가’이지만 -ever가 붙으면 ‘~하는 누구든지’, ‘누가 ~하더라도(양보)’의 의미가 되는 식이다.

주어의 의미 범위

주부가 (대)명사 + 수식어구, 명사구, 명사절의 구조일 때 대부분 복잡하고 길어지게 된다. 일단 수식어구를 제외하고, 주부의 핵심이 되는 주어와, 술부의 핵심이 되는 동사를 우선적으로 파악한다. 동사 앞을 끊어서, 앞은 주부(~은), 뒤는 술부(~이다)로 이해한다.

e.g. Some books [useful for students [preparing for the competitive exams]] / were procured in the school library.
몇 권의 책들이 [학생들에게 유용한 [경쟁시험을 준비하는]] / 학교 도서관에 구비되었다.

동사 파악에 주의해야 하는 경우

동사를 찾아 문장을 훑어나갈 때, 아래 형광펜 부분을 동사로 착각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동사 파악에 주의해야 하는 경우 예문
주어를 수식하는 과거분사를 동사로 착각하는 경우 If the overall outcome is pleasurable enough, any unpleasantness suffered along the way is minimized.
전반적인 성과가 충분히 만족스러우면, 도중에 겪는 어떤 불쾌함도 최소화된다.
주부를 이루는 어구 중 하나를 동사로 착각하는 경우 Giving people the latitude and flexibility to use their judgment and apply their talents rapidly accelerates progress.
사람들에게 자신들의 판단력을 사용하고 재능을 적용하게 하는 자유와 유연함을 주면 발전이 빠르게 가속화된다.
명사로 잘 쓰이는 단어라서 미처 동사로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 Most people who are sensitive to caffeine experience a temporary increase in energy and elevation in mood.
카페인에 민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너지가 일시적으로 증가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경험한다.

주어 자리의 it

영문 속의 it이 아래의 네 가지 경우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순간적으로 파악하기란 쉽지 않을 수 있다. 서로를 혼동하여 뜻을 왜곡해서 이해할 여지가 있기 때문에, 각 특징을 확실히 구별해서 알아두어야 한다.

주어 자리가 it일 때 유형 구별법 정리
대명사 :
앞에 나온 명사, 구, 절을 받는다.
문맥으로 알아낸다.
가주어 (that이하가 완전한구조) :
to-v나 명사절이 주어인 경우, 주어 자리에 it을 쓰고 진짜 주어는 뒤로 보내는 것이 대부분이다.
즉 it은 진짜 주어 대신 형식적으로 쓴 것이다.
it의 자리에 진짜 주어로 생각되는 부분을 대입하여 의미가 통하는지 살펴본다.
비인칭 주어 :
시간, 날씨, 거리, 명암, 막연한 상황 등을 나타낸다.
‘그것’이라고 해석하면 어색하다.
강조구문의 it (that이하가 불완전한 구조) :
It is[was] ~ that[who, which] ...
(...하는 것은 바로 ~이다[였다])
강조하는 주어가 사람이면 that 대신 who를, 사물이면 which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강조하는 주어가 인칭대명사인 경우, 주격보다는 목적격을 사용하고 who보다 that을 사용한다.
강조구문을 이루는 [It is[was] … that]을 제외한 나머지 어구만으로 문장이 성립해야 한다.

가주어 it

to-v나 that절 등이 주어로 쓰일 수는 있지만 가주어 it으로 대신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시험에서 이를 표현할 때는 [it ~ to-v[that + 완전한 구조]] 형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e.g. It is pleasant to lie in the sun.
햇빛을 받으며 누워 있는 것은 기분이 좋다.

e.g. It`s a shame that he isn`t here.
그가 여기에 없는 것이 아쉽다.

e.g. It doesn`t matter when we arrive.
우리가 언제 도착할지는 상관없다.

e.g. Negative advertising [in political campaigns] / isn`t desirable: // It creates the impression / that all politicians are corrupt or incompetent / or both.
네거티브 광고는 [정치 선거 운동에서의] / 바람직하지 않다. // (왜냐하면) 그것은 (~라는) 인상을 만든다 / 모든 정치인들이 부패해 있거나 무능하다는 / 혹은 둘 다라는.

비인칭 주어 it

it은 비인칭 주어로서 시간, 날씨, 거리, 명암, 요일, 상황 등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막연한 상황’을 나타내는 형태로도 잘 쓰인다. it과 마찬가지로, 해석하지 않는다.

이때의 it을 가주어로 보는 견해가 있지만, that절 이하가 it 대신 문두에 올 수 없다는 점이 가주어와 다르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는 이것을 비인칭 주어로 본다.

‘막연한 상황’을 나타내는 it 의미
It seems[appears] that ~ ~인 듯하다
(= It seems[looks] like ~)
It must be that ~ ~임에 틀림없다
It may be that ~ ~일지도 모른다
It happens[chances] that ~ 우연히[마침, 공교롭게도] ~하다
It follows that ~ 따라서 ~하게 되다

e.g. It took me 40 years / to write my first book.
내게 40년이 걸렸다 / 나의 첫 책을 쓰는 데.
(= It took 40 years for me / to write my first book.)

e.g. It seems // that the medicine helps his recovery.
~인 것 같다 // 그 약이 그의 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
(= The medicine seems to help his recovery.)

동명사구를 진주어로 하는 관용표현 (제한적 표현)

동명사구를 진주어로 하는 것은 관용표현을 포함한 다음 몇 가지 예들에 불과할 정도로 제한적이다.

관용표현 의미
it is no use v-ing v해도 소용없다
it is worth v-ing v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it is fun v-ing v하는 것은 재미있다
it is nice v-ing v하는 것은 좋다

[점검하기] 다음 it의 역할에 대해 각각 생각해보자.

  1. It`s unknown whether there are any casualties, but It is unlikely considering this sparsely populated area.
    사상자가 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지만, 이렇게 인구 밀도가 희박한 지역임을 고려한다면 (사상자가) 있을 것 같지 않다.


    -> 첫 번째 It은 whether절이 진주어인 가주어이고, 두 번째 it은 앞의 there are any casualties를 받는 대명사이다.


  2. Sometimes, someone saying you can`t do something is good for you. It builds mental toughness and conviction.
    때로, 당신이 어떤 일을 할 수 없다고 말하는 이가 당신에게 유익하다. 그것은 정신적인 강인함과 확신을 증대시킨다.


    -> someone’s saying you can’t do something을 의미한다


  3. Most people attack a new problem by relying heavily on the tools and skills that are most familiar to them. While this approach can work well for problems that are similar to those previously solved, it often fails, and fails miserably, when a new problem is particularly novel.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들에게 가장 익숙한 도구나 기술에 강하게 의지함으로써 새로운 문제를 공략한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이전에 해결된 문제와 유사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잘 통할 수 있지만, 새로운 문제가 특히 참신한 것일 때는 종종 실패하는데 그것도 아주 비참하게 실패한다.


    -> it은 앞에 나온 this approach를 가리킨다.


  4. It`s warm enough for the kid to play outside.
    아이들이 밖에서 놀기 충분히 따듯하다.


    -> [It ~ for O to-v]의 구조로서 It이 마치 가주어로 생각될 수 있으나 ‘날씨’를 뜻하는 비인칭 주어이다. 가주어라고 생각되는 자리에 진주어를 대입했을 때 의미가 성립하지 않는 것으로, it이 가주어가 아님을 알 수 있다.

    -> To play outside is warm enough for kid. (X)


  5. Whether trees have needles or broad leaves, it is their ability to survive harsh climates that has enabled them to cover such vast areas of the Earth.
    나무가 침엽수이든 활엽수이든, 나무들이 지구의 그렇게 광활한 지역을 뒤덮는 것을 가능하게 해온 것은 바로 혹독한 기후에도 살아남는 그것들의 능력이다.


    -> 언뜻 it이 가주어이고 to survive ~가 진주어 같지만 강조 구문의 it이다. 강조구문은 그 구문을 이루는 it is와 that을 제외한 나머지로 완벽한 문장을 이룬다.

    -> (= Their ability to survive harsh climates has enabled them to cover ~.)


  6. Essentially, your reputation is your most valuable asset - so guard it well. But do not be terribly demoralized if you make some mistakes along the way. With time, it is possible to repair a stained reputation.
    근본적으로, 당신에 대한 평판은 당신의 가장 귀중한 자산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잘 지켜라. 하지만 그러다가 실수를 조금 저질렀다고 해도 너무 의기소침하지는 마라. 시간이 흐름에 따라, 오점이 생긴 평판을 바로잡는 것이 가능하다.


    -> 첫 번째 it은 your reputation을 가리키는 대명사이고, 두 번째 it은 to부정사구가 진주어인 가주어이다.


to-v/v-ing 의미상 주어

to-v(to부정사), v-ing(동명사)는 원래 동사에서 나온 것이므로 v의 동작이나 상태를 취하는 주체, 즉 주어가 있다. 이를 문장의 주어와 구별하여 ‘의미상 주어’라고 한다. 의미상 주어는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있다.

  • for[of] + O + to-v
  • 소유격[목적격] + v-ing
  •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와 겹치는 경우
  • 막연한 일반인이 의미상 주어인 경우
to-v의 의미상 주어를 나타내지 않는 경우 예문
일반인일 때 It is important to keep early hours.
문장의 주어와 같을 때 I have a lot of things to do today.
문장의 목적어와 같을 때 The doctor advised me to get more exercise.

e.g. It is necessary for people [entering the laboratory] / to wear protective clothing.
사람들에게 필수적이다 [실험실에 들어가는] / 방호복을 착용하는 것은.

for + O + to-v | [for + O]를 의미상 주어로 쓰는 경우

be동사의 보어로 사람에 대해 설명을 하는 형용사가 아니면, to-v의 의미상 주어로 [for + 목적격]의 형태로 쓰인다.

e.g. It is necessary for us / to recycle waste.
우리가 (~하는 것은) 필요하다 / 쓰레기를 재활용하는 것이.

e.g. Real leaders make space [for others to shine]
진정한 리더들은 공간을 만들어준다 [다른 사람들이 빛날].

of + O + to-v | [of + O]를 의미상 주어로 쓰는 경우

보통 for + O을 의미상의 주어로 쓰지만, 아래와 같은 형용사가 be동사의 보어인 경우에는 의미상의 주어를 [of + 목적격]으로 나타낸다. 주로 사람의 행동(to-v의 내용)에 대한 ‘칭찬’이나 ‘비난’을 의미하는 내용이 된다.

‘칭찬’이나 ‘비난’을 의미하는 형용사 : good, kind, nice, generous, polite, clever, considerate, careless, rude, foolish, stupid, cruel 등

e.g. It was careless of you / to lose your umbrella again.
너는 조심성이 없구나 / 우산을 또 잃어버리다니.

to-v앞의 [for + O]가 의미상의 주어가 아닌 경우

[for + O]가 to-v 앞에서 의미상의 주어가 되려면 반드시 주어, 동사 관계가 성립해야 한다.

A : Would you like me to wait here or in the room?
B : It would be better for me to wait in the room.
A : 제가 여기서 기다릴까요, 아니면 방에서 기다릴까요?
B : 저는 (당신이) 방에서 기다리시는 게 더 좋겠습니다.
(-> 즉 to wait의 동작은 you가 하는 것이므로, for me는 to wait의 의미상 주어가 아니다.)

수식을 받는 주어

주어는 종종 형용사적 수식어의 수식을 받아 길어진다. 형용사적 수식어로는 형용사(구) 외에 전명구, to-v 분사(v-ing / p.p.), 관계사절 등이 있다. 주어 뒤에 이어지는 수식어를 [ ]로 묶으면, ‘주어-동사’가 잘 드러난다.

e.g. The day [most exciting for kids] / is Christmas.
그날은 [아이들에게 가장 신나는] / 크리스마스이다.

e.g. A leader [without vision] / is a stamped letter [without address]; // it can never reach its destination.
지도자는 [비전 없는] / 우표를 붙인 편지이다 [주소없이]; // 그것은 절대 목저지에 도착할 수 없다.

물주구문

영어는 우리말과 달리 ‘무생물’을 주어로 하는 물주구문이 잘 쓰인다. 즉, ‘무생물’인 것이 다른 ‘(무)생물’에게 어떤 동작을 행한다는 의미인데, 그것을 그대로 우리말로 옮기면 어색하게 들릴 수 있다. 그러므로, 자연스러운 우리말로 해석하려면 ‘무생물’ 주어는 ‘때, 이유, 양보, 조건’ 등의 부사적인 의미로, 목적어(대체로 사람)는 주어로 해석한다.

e.g. That music makes me happy.
그 음악은 나를 행복하게 한다.
(-> 그 음악을 들으면 나는 행복해진다.)
(= When I hear that music, I feel happy.)

e.g. Processed food cause younger people / to have different sensations of taste / from the older generation.
가공식품은 젊은이들이 (~하도록) 유발한다 / 다른 미각을 가지도록 / 더 나이 든 세대와.

도치된 주어

의문문이 아니라면 주어는 동사 앞에 온다. 그런데, 의문문이 아닌데도 [(조)동사 + 주어]의 순서가 되는 경우(도치)가 있다.

도치된 경우 예문
부정어 + 조동사 + S + V
(부정어 : not, no, never, little, hardly, scarcely, seldom, rarely, only(준부정어) 등)

부정어(구)가 문장 앞에 올 때는 ‘주어-동사’의 위치가 바뀌는 도치가 일어나므로 특히 주의해야 한다.
Little did I know // that the movie would take so long.
나는 전혀 알지 못했다 // 그 영화가 그렇게 오래 걸릴 줄은.
(= I didn`t know that the movie would take so long.)

Little did the writer, the director, and the producer know // that the drama would become a major success.
작가, 감독과 제작자는 거의 알지 못했다 // 그 드라마가 큰 성공작이 될 줄은.
부사(구) + S + V [또는 V + S]

강조 등의 이유로 다른 어구(부사, 보어 등)가 문장 맨 앞에 올 수 있다.
부사(구)나 보어가 문장 앞에 올 때 도치가 일어나기도 한다.
Among the things [you can give and still keep] are / your word, a smile, and a grateful heart.
(~인) 것 중에는 [당신이 주고도 여전히 가지고 있을 수 있는] ~이 있다 / 당신의 말, 미소, 그리고 고마워하는 마음.

With great power / comes great responsibility.
거대한 권력과 함께 / 큰 책임감이 온다.
가정법 도치

사실과 반대로 가정, 상상, 소망할 때 가정법으로 표현한다. If를 생략하면 [(조)동사 + 주어]의 어순으로 도치되는데, If절의 (조)동사가 were, should, had인 경우에 잘 일어난다.
Should anyone arrive late, admission is likely to be refused.
혹시라도 누가 늦게 도착하면, 입장이 거부될 것이다.
(= If anyone should arrive late, admission ~)

목적어의 이해

목적어 파악에 걸림돌이 되는 경우

  • 명사구 (to-v, v-ing)나 명사절이 목적어인 경우
  • it을 가목적어로 사용하는 경우
  • 목적어가 문두로 나온 경우(OSV)
  • 목적어와 보어의 위치가 바뀐 경우 (SVCO)
  • 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수식어구가 위치하는 경우

to-v가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v 할 것을)

‘미래성’의 의미 to-v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희망, 기대 hope, wish, expect
계획, 결심 plan, decide, determine, choose
동의, 거절, 약속 agree, refuse, promise
기타 afford, need, arrange, learn, pretend, fail 등

e.g. Things only change // when we want to change them.
상황은 오직 바뀐다 // 우리가 그것들을 바꾸기를 원할 때.

e.g. Don`t choose / to waste your life / on guilt about the past / or concern for the future.
(~을) 선택하지 마라 / 당신의 인생을 허비하는 것을 / 과거에 대한 죄책감으로 / 혹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v-ing가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v하는 것을, v한 것을)

‘현재성, 과거성’의 의미 v-ing를 목적어로 취하는 동사
종료 finish, stop, quit, give up
연기 put off, postpone, delay
회피 avoid, mind
시인, 부인(과거성) admit, deny
기타 enjoy, consider, keep, practice, suggest 등

e.g. For a happier life, quit living according to others` expectations.
더 행복한 삶을 위해서, / 다른 이들의 기대에 따라 사는 것을 그만두어라.

e.g. In perfectly formal writing, / you should avoid / using “so” as a synonym for “very”.
완벽하게 격식을 차린 글쓰기에서, / 당신은 (~을) 피해야 한다 / ‘very’의 동의어로서 ‘so’를 사용하는 것을.

to-v와 v-ing 모두 목적어로 쓰이는 경우

어떤 동사는 to-v와 v-ing 모두 목적어로 취할 수 있는데, 동사에 따라 의미 차이가 거의 없거나 분명하게 의미가 다른 경우도 있으므로 독해에 주의해야 한다. try의 목적어가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개 to-v는 동사 시점에서 아직 일어나지 않은 ‘미래’, v-ing는 동사 시점에서 이미 일어난 ‘과거’ 또는 ‘현재’를 뜻한다.

의미 차이가 없는 동사 : like, love, hate, prefer, attempt, intend, start, begin, continue 등

의미 차이가 있는 동사 : remember, forget, regret, try, stop 등

to-v v-ing
remember - (앞으로) v할 것을 기억하다
- 잊지 않고 v하다
(과거에) v한 것을 기억하다
forget (앞으로) v할 것을 잊어버리다 (과거에) v한 것을 잊어버리다
regret (앞으로) v하게 되어 유감이다 (과거에) v한 것을 후회하다
try v하려고 노력하다[애쓰다] 시험 삼아 v해보다
stop [부사적 용법(목적)]
- v하려고 멈추다
- 멈추고 v하다
v하는 것을 멈추다

e.g. You begin to feel thirsty // when your body loses 1% of its water.
당신은 목마름을 느끼기 시작한다 // 당신의 신체가 체내 수분의 1퍼센트를 잃으면.

e.g. When things are tough, // remember to remain calm and rational.
상황이 힘들 때, // 침착함과 이성을 유지하는 것을 기억해라.

e.g. I remeber / hearing many words of wisdom / from my grandfather.
나는 기억한다 / 많은 지혜의 말들을 들은 것을 / 나의 할아버지로부터.

e.g. Life becomes infinitely easier // when we remember / to thank others for their acts of kindness.
인생은 무한히 더 쉬워진다 // 우리가 (~할 것을) 기억할 때 /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의 친절한 행동에 대해 감사할 것을.

e.g. Please remember / staying at the Palm Beach Hotel, / especially the high quality service.
(~하신 것을) 기억해 주세요 / 팜 비치 호텔에서 묵으신 것을, / 특히 품질 높은 서비스를.

명사절 목적어

주어로 쓰일 수 있는 명사절이 모두 목적어로 쓰일 수 있다. 명사절이 목적어인 경우, 자연히 길이가 길어지므로 그 전에 한번 끊어 읽는다.

명사절 목적어 설명
that 명사절 that은 문장에서 흔히 생략된다.
whether[if] 명사절 if명사절은 주어로는 쓰이지 않지만 목적어로는 구어에서 whether명사절보다 더 많이 쓰인다. whether[if] 명사절을 목적어로 잘 취하는 동사로는 ask, tell, know, wonder, doubt 등이 있다.
‘~인지 (아닌지)’로 해석된다.
who, when, where, what, why, how의 의문사가 이끄는 절 각 의문사 고유의 의미로 해석된다.
what 등의 관계사가 이끄는 절 ‘~인[한] 것을’로 해석된다.

e.g. I believe // that success is a journey, / not a destination.
나는 믿는다 // 성공은 여정이라고, / 도착지가 아니라.

e.g. More people are realizing // music videos can bring out / the color of the singers and their songs.
더 많은 사람들이 깨닫고 있다 // 뮤직 비디오가 (~을) 드러낼 수 있다는 것을 / 가수와 그들 노래의 색깔을.

that의 생략

that이 많이 생략되어 있을수록 문장의 구조나 의미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의한다. 아래 예문의 ___은 that이 생략된 자리를 나타낸다.

e.g. Did you hear ___ the government said ___ they\’re going to help small businesses financially which didn`t know ___ they were eligible for assistance last year?

작년에 지원받을 자격이었다는 것을 몰랐던 소기업들을 재정적으로 구제해줄 거라는 정부 발표를 들었니?

가목적어 it

목적어가 to-v구나 명사절이면 그 길이가 길어서 문장 전체 구조를 이해하는 데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이 경우 목적어를 간단히 it(가목적어)으로 표시하고 진짜 목적어는 문장 뒤로 보낸다. 이유는 [긴 목적어 + 보어]의 구조보다 [it + 보어 + 목적어]의 구조가 더 간명하게 이해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SVOC 문형에서 특히 자주 나타난다.

  • S + V + O + (C) -> S + V + it + (C) + to-v
  • S + V + O + (C) -> S + V + it + (C) + that + S` + V` …

e.g. He thought it better / to tell the truth.
그는 (~이) 더 낫다고 생각했다 / 진실을 말하는 것이.

e.g. I made it clear // that I objected to the proposal.
나는 (~을) 명확하게 했다 // 내가 그 제안에 반대한다는 것을.

e.g. Motivation is important for good studying. When you are motivated, // you will find it easy / to stay focused over a period of time.
동기부여는 좋은 학습을 위해서 중요하다. 동기부여가 되면, // 당신은 (~이) 쉽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 일정 시간 동안 집중해 있는 것이.

대명사 it과 가목적어 it

it은 앞에 나온 어(구), 절의 내용을 대신하는 대명사로도 쓰일 수 있으므로 가목적어 it과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e.g. The hallmark of a truly successful organization is the willingness to abandon what made it successful and start fresh.
정말로 성공적인 조직의 특징은 그것을 성공적으로 만든 것을 기꺼이 포기하고 새로 시작하려는 마음가짐이다.
(-> 이때의 it은 organization을 대신한다.)

가목적어 it이 쓰이는 관용적 표현

가목적어 it 관용적 표현 의미
make it a rule to-v v하는 것을 규칙으로 하다
take it for granted (that) ~을 당연하게 여기다
see to it that 꼭 ~하게 하다
~하도록 마음쓰다
~ has it that S + V ~에 따르면 (= according to ~, S + V)

재귀대명사 목적어

목적어는 주어가 하는 동작의 대상이므로 원칙적으로 S ≠ O 관계이다.

e.g. The boss gave him a day off. (the boss ≠ him)
사장은 그에게 하루 휴가를 주었다.

그러나 동작이 주어 자신에게로 행해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때 목적어로 재귀대명사를 사용한다. 재귀대명사는 인칭대명사의 목적격이나 소유격에 -self(단수), -selves(복수)를 붙인 형태로서 ‘자신을’, ‘자신에게’라고 해석한다.

e.g. The boss gave himself a day off. (the boss = himself)
사장은 자신에게 하루 휴가를 주었다.

e.g. Children like talking about themselves. (Children = themselves)
아이들은 자신들에게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cf. Children like talking about them. (Children ≠ them))

e.g. Parents often blame themselves / for the way [their children behave].
부모는 종종 자신들을 탓한다 / 자녀들이 처신하는 방식에 대해.

재귀대명사의 강조 용법

재귀대명사는 (대)명사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재귀대명사가 목적어로 쓰일 때는 목적어가 문장의 필수 요소이므로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지만, ‘강조’하기 위해 사용된 경우 문장에 첨가된 것이므로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한다.

e.g. She told me herself. = She herself told me.
<주어 강조> 그녀 자신이 내게 말했다.

e.g. She visited him himself.
<목적어 강조> 그녀는 (다른 사람이 아닌) 그를 방문했다.

재귀목적어의 관용적 표현

타동사 + 재귀목적어
타동사 + 목적어 의미
devote oneself to ~에 전념하다, 몰두하다
dedicate oneself to ~에 전념하다, 헌신하다
help oneself (to) (~을) 마음껏 먹다
avail oneself of ~을 이용하다
enjoy oneself 즐기다, 즐겁게 보내다
commit oneself to ~에 전념하다, 헌신하다
apply oneself to ~에 전념하다
absent oneself (from) (~에) 결석하다
make oneself at home (스스럼없이) 편히 지내다
behave oneself 예의바르게 행동하다
전치사 + 재귀목적어
전치사 + 목적어 의미
by oneself 홀로 (= alone); 혼자 힘으로 (= for noeself)
in oneself 원래, 그 자체로는
beside oneself 제정신이 아닌
of itself 저절로, 자연히
between ourselves 우리끼리 얘긴데
come to oneself 제정신이 들다

목적어의 위치

목적어는 기본적으로 동사 바로 뒤에 위치하지만 간혹 다음과 같은 위치에 오는 경우도 있다.

목적어의 위치가 동사 바로 뒤에 위치하지 않는 경우 예문
OSV(C)
목적어가 강조되어 문두에 나간 형태로서 상당히 자주 볼 수 있다. 목적어에 부정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는 한 주어와 동사의 도치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One thing my father left to me, // and it was more valuable than a fortune.
아버지께서 내게 한 가지를 남겨주셨다, // 그리고 그것은 재산보다 더 귀중했다.

What one has not experienced, / one will never understand in print.
자기가 경험하지 못한 것을, / 사람은 활자로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

Those books [which have made a lasting contribution to man`s quest for truth], we call
great books.
저 책들을 [인간의 진리 탐구에 오랜 기여를 한], / 우리는 명저라 칭한다.
SVMO
동사와 목적어 사이에 전명구와 같은 수식어구가 자리하는 경우가 있다.
One of the function of a college education is / to enable the college graduate to read _ / with understanding and appreciation / articles and books [which otherwise he could not so read].
대학의 교육의 기능 중 하나는 ~이다 / 대학 졸업자가 (~을)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 / 이해와 공감을 가지고 / 글과 책들을 [그렇지 않고서는(= 대학 교육이 없다면) 그렇게 읽지 못할].
SVCO
목적어가 상대적으로 길고 보어가 짧은 경우, 또는 목적어 내용이 보어보다 더 중요한 경우 서로의 위치가 바뀔 수 있다.
Laboratory tools make _ easier / the job of scientists / and their experiments
실험실 도구들은 (~을) 더 쉽게 해준다 / 과학자들의 일과 / 그들의 실험을.

전치사의 목적어

전치사는 말 그대로 (대)명사 앞에 위치하여 [전치사 + (대)명사]의 형태로 ‘구’를 만든다. 이때 전치사 뒤에 나오는 (대)명사를 전치사의 목적어라 한다. 전치사의 목적어로 (대)명사 외에 v-ing(동명사)가 주로 쓰이고, 명사절일 경우는 주로 의문사, 관계대명사 what, 접속사 whether가 이끄는 절이 쓰인다.
전치사의 목적어는 문장 요소로서의 목적어와는 그 성격이 다르다.

목적어 전치사의 목적어
I like the color of your jacket. I like the color of your Jacket.

e.g. The sun is shining brightly / behind the clouds.
태양은 밝게 빛나고 있다 / 구름 뒤에서.

e.g. Don`t be afraid of growing slowly, // be afraid only of standing still.
더디게 성장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가만히 멈춰 서 있는 것만 두려워해라.

예외적인 전치사 + that절 표현

전치사는 that절을 목적어로 취하지 않지만, 다음과 같은 예외가 있다.

전치사 + that절 의미
in that ~라는 점에서
except[but] that ~라는 것 외에는

e.g. I know nothing abouot your sister except that she is fourteen.
나는 네 여동생이 열네 살이라는 것 외에는 그녀에 대해 아무것도 모른다.

보어의 이해

보어와 수식어의 구별

주격보어 수식어
She appeared at a loss. (She = at a loss)
그녀는 당황한 것처럼 보였다.
She appeared on the TV show. (She ≠ on the TV show)
그녀는 그 TV 프로그램에 출연했다.
목적격보어 수식어
I found him quite funny. (him = quite funny)
나는 그가 꽤 재미있다는 것을 알았다.
I found him in the kitchen. (him ≠ in the kitchen)
나는 그를 부엌에서 발견했다.

보어의 형태

(대)명사와 형용사 역할을 할 수 있는 모든 것이 보어로 쓰일 수 있다. (대)명사와 형용사 외에도 to-v, v, v-ing, p.p., 전치사구, 명사절 등 다양한 형태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순간적으로 구문 파악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형태보다는 보어가 주어나 목적어를 어떻게 보충 설명해주고 있는가를 이해하는 학습이 중요하다.

S = C (SVC)

주로 ‘명사’ 역할을 하는 어구가 C에 해당한다. 이때의 보어는 보충 설명하는 대상, 즉 주어와 동격의 개념이다.

e.g. L.A. has become the largest city in the U.S. to ban plastic bags.
로스앤젤레스는 비닐봉지를 금지한, 미국에서 가장 큰 도시가 되었다.
(L.A = the largest city in the U.S. to ban plastic bags)

e.g. The beginning is / the most important part [of the work].
시작은 ~이다 / 일의 가장 중요한 부분.

e.g. We seem to learn / life`s best lessons / at the worst times.
우리는 배우는 것 같다 / 인생의 가장 좋은 교훈을 / 가장 힘든 때에

e.g. My point is // that we`re spending too much time / on details
내 요점은 ~이다 // 우리가 너무 많은 시간을 쓰고 있다는 것 / 세부적인 것에.

e.g. Teen [who are confident] / have a good sense of self / and become happy adults.
자신감이 있는 십 대들은 / 자신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다 / 그래서 행복한 성인이 된다.

주격보어로 to-v를 취하는 동사

SVC의 C에 to-v를 취하는 동사는 be동사 외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하나의 덩어리(chunk)로 알아두자. to-v가 to be일 때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SVC (C = to-v) 예문
seem[appear] to-v
v인[v하는] 것 같다
He didn`t appear (to be) nervous even before the big match.
그는 큰 경기 전에도 긴장하는 것 같지 않았다.

You seem (to be) very sociable.
너는 매우 사교적인 것 같다.

No one appeared to know the truth.
누구도 진실을 알지 못하는 것 같았다.

happen to-v
우연히[마침, 공교롭게도] v하게 되다
She happened to meet an old friend in town.
그녀는 우연히 오랜 친구를 시내에서 만나게 되었다.

prove[turn out] to-v
v로 판명되다
The experiment proved (to be) too costly.
그 실험은 비용이 너무 많이 드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come to-v
v하게 되다
I came to like my biology teacher very much.
나는 생물 선생님을 매우 좋아하게 되었다.
[S + be + to-v]의 여러 의미 (S ≠ C(to-v)인 경우)

주어 ≠ to-v인 경우, 다음 의미 중 하나가 아닌지 살펴보자.

[be + to-v]의 여러 의미 예문
예정 The Minister is to announce an emergency plan on climate charge.
장관은 기후 변화에 대한 긴급안을 발표할 것이다.
의무 You are to turn in your sales report by noon for a meeting in the afternoon.
오후 회의를 위해 정오까지 판매 보고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가능 Happiness is not to be exchanged for money.
행복은 돈과 바꿀 수 없는 것이다.
의도 If you are to get pearls, you`ve got to learn how to dive deep in the sea.
진주를 얻으려면, 바다 깊이 잠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O = C (SVOC, SVCO)

이때의 보어는 보충 설명하는 대상, 즉 목적어와 동격의 개념이다. O, C가 모두 명사인 형태라서 SVOO 문형과 혼동할 수 있는데 O = C (SVOC), IO ≠ DO (SVOO)로 판단하면 쉽게 구별할 수 있다.

e.g. He called the current situation a disaster. (the current situation = a disaster)
그는 현재의 상황을 재앙이라고 했다.

명사, 형용사가 목적격보어(OC)인 동사
호칭, 선택 call, name, choose, appoint, elect
생각, 인식 think, believe, find, consider, suppose
상태 make, turn, keep, leave, drive

e.g. We make our own fortunes // and we call them fate.
우리는 우리 자신의 행운을 만든다 //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운명이라고 부른다.

e.g. Experience makes even fools wise.
경험은 바보들조차도 현명하게 만든다.

e.g. His calm determination won him / the respect of his teammates [who elected him captain].
그의 침착한 결정은 그에게 (~을) 안겨주었다 / 그의 팀원들의 존경을 [그를 팀장으로 뽑은].
cf. Her parents chose her a classy name.
< SVOO > (그녀의 부모는 그녀에게 고급스러운 이름을 골라주었다.)

to-v가 목적격 보어

to-v가 목적격 보어인 동사
바람, 기대 want, wish, expect
요구, 명령 ask, require, order
허락, 가능 allow, permit, enable
강요 force, compel
설득, 장려, 유도 persuade, encourage, get, cause, lead
충고, 경고 advise, tell, remind, urge, warn

e.g. I want / my life to have a positive influence / on others.
나는 원한다 / 내 삶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 다른사람들에게.

S + V + O + to-v 구조일 때 주의사항

to-v가 수식어나 DO에 해당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한다. 두 경우 모두 목적어와 능동 관계, 즉 SV 관계를 이루지 않는다.

[목적어 + to-v] 구조 예문
‘목적’을 나타내는 부사적 용법의 to-v The guy changed his name to hide his background.
그 남자는 자신의 배경을 감추려고 이름을 바꾸었다.
< SVOO > 목적어로 쓰인 명사적 용법의 to-v He promised me to buy me a new car.
그는 내게 새 자동차를 사주겠다고 약속했다.

v(원형부정사)가 목적격보어

목적격보어로 v(원형부정사)가 오면 to-v의 경우와 같이 목적어와 ‘주어-술어’ 관계가 성립한다.

  • 사역동사 : make, have, let
  • 지각, 감각 동사
  • cf. help : 목적격보어로 to-v, v 모두 취할 수 있다.

e.g. What made you decide to work / for an international NGO?
너는 왜 일하기로 결정했니 / 국제 NGO를 위해?

e.g. We could see / every star [in the sky] twinkle / on the hill.
우리는 볼 수 있었다 / 하늘의 모든 별이 반짝반짝 빛나는 것을 / 언덕에서.

  • 지각동사는 O와 C가 능동일 때 v-ing도 목적격보어로 취할 수 있다.
  • help + (목적어) + 동사원형 : 목적어가 대명사일 경우 생략되는 경우가 있다.

e.g. You should help (me) set the table.
너는 (내가) 상 차리는 것을 도와줘야 해.

v-ing(현재분사)가 목적격보어

to-v나 v에 비해 동작이나 사건이 진행 중 또는 아직 완료되지 않았음을 강조한다.

  • 지각동사
  • keep, get, leave 등

e.g. We watched / the sun rising over the sea.
우리는 지켜보았다 / 태양이 바다 위로 떠오르고 있는 것을.

e.g. Sometimes / fear and guilt / gets us walking on the right track.
때때로 / 두려움과 죄책감은 /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걸어가도록 한다.

p.p. (과거분사)가 목적격보어

  • 사역동사
  • 지각동사
  • keep, leave, find 등
  • have : 여러 의미로 해석되므로 주의
have의 쓰임 의미 예문
사역, 수동 (목적어가) ~하게 시키다 have my hair cut
경험 (목적어가) ~을 당하다 have my bike stolen
완료 (목적어를) ~을 해버리다, 마치다 have my homework done
상태 (목적어가) ~인 상태이다 have no money left

e.g. Many buildings and houses / had their roofs torn off / by the tornado.
< 경험 > 많은 건물과 집은 / 지붕이 뜯겨 나갔다 / 토네이도에 의해.

e.g. Someday, / you may find yourself improved / by all your struggles today.
언젠가, / 당신은 자신이 향상된 것을 알게 될지도 모른다 / 오늘날 당신의 모든 노력에 의해.

목적격 보어가 분사일 경우 주의해야할 점

분사는 형용사로서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도 할 수 있으므로 문맥상 목적어와 목적어 뒤의 분사의 관계를 잘 파악하여 해석한다.

e.g. I know all of the students [studying in my school].
나는 모든 학생이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X)
-> 나는 우리 학교에서 공부하는 모든 학생을 안다. (O)

목적어와 분사를 주술관계로 해석하면 문장 전체의 의미가 매우 어색하므로 목적어 뒤의 분사는 수식어구라는 것을 알 수 있다.

C는 S/O의 상태, 성질

형용사, 전명구가 C에 해당한다. 이때의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의 상태나 성질 등을 보충 설명한다.

편의상 S = C, O = C로 설명되는 경우가 많지만 보어가 주어나 목적어의 일부 특성을 설명하는 것이므로 직접적인 동격 관계는 아니다.

e.g. Everyone remained silent after the bell.
벨이 울린 후에는 모두가 조용하게 있었다.

e.g. Don`t leave the door open.
문을 열린 채로 두지 마라.

e.g. The dish looked very healthy and fresh, / probably because of the colorful vegetables.
그 요리는 매우 건강에 좋고 신선하게 보였다, / 아마도 색색의 채소 때문일 것이다.

C는 S/O와 능동 관계

to-v, v, v-ing가 주어나 목적어와 SV의 관계를 이루어 ‘S[O]가 V하다’라는 능동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이다.

e.g. It took me several days to read this book // because I kept crying.
내가 이 책을 읽는 데 며칠이 걸렸다 // 내가 계속 울었기 때문에.

e.g. Diplomatic discussions were planned / to persuade the rival nations to return to the negotiating table.
외교적 논의가 계획되었다 / 경쟁국들이 협상 테이블에 복귀하도록 설득하기 위해.

C는 S/O와 수동 관계

p.p.가 주어나 목적어와 SV의 관계를 이루어 ‘S[O]가 ~되다’라는 수동의 의미를 나타내는 경우이다.

e.g. Good leaders are like baseball umpires; // they go practically unnoticed / when doing their jobs right.
좋은 지도자들은 야구 심판과 같다 // 그들은 사실상 주목받지 못하므로 / 그들의 일을 제대로 하고 있을 때에는.

e.g. The mayor had the recent bank heist / properly investigated by the police.
시장은 최근의 은행 강도 사건이 ~하도록 했다 / 경찰에 의해 제대로 조사받도록.

'구문[n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문 (ver. TOTAL)  (0) 2019.11.21
Comments